본문 바로가기

경제 시장 분석

새로운 투잡에 집착하는 국민은행과 신한은행 '리브엠'을 '땡겨요'

반응형

은행들이 투잡을 뛰는 이유 제목 사진
은행들이 투잡을 뛰기 시작했다

 

올해는 은행권들의 대규모 생활서비스 진출을 하였다. 신한은행이 배달시장에 최초로 진출하였고

국민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알뜰폰 사업인 '리브엠'을 선보였고 우리은행 또한 편의점 브랜드인

세븐일레븐과 제휴하여 'My편의점'을 출시하였다. NH농협은행도 지난해 8월 꽃 배달 결제

서비스인 '올원플라워'를 시작하였다. 이렇게 올해부터 갑작스럽게 다양한 방향으로

은행들이 일면 '투잡'을 시작하였다.

오늘은 은행들이 왜 투잡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확인해보자.

 

데이터 확보를 위한 은행들의 움직임

 

현재 은행들이 생활 서비스에 뛰어드는 가장 큰 이유로는 자사의 은행 플랫폼 활용도와

데이터를 통해서 금융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서이다. 플랫폼 서비스 이용 고개의 비금융 데이터를

확보해서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고 제안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현재 금융권에서는 통신 · 전기요금 납부이력 · 온라인 구매 및 포인트 적립, 소셜 미디어 사용(SNS)등

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신용평가 모델 개발이 핵심 이슈이다.

주부와 사회초년생들 그리고 소상공인 등이 대상이며 새로운 신용평가 모델을 만들어서

새로운 대출모델을 만들기 위함인 것이다. 이들을 불러서 '신파일러'라고 한다

 

신파일러 = 금융거래 정보가 없는 사람들 (주부 , 사회초년생, 소상공인 등 대출 경험이 없는 사람들)

 

그렇기 위해서는 빠르게 데이터가 확보가 필요한 것이다. 새로운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신선한 업종으로 고객에게 친근하게 다가가야 하기 때문에 은행들은 생활 플랫폼이란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게 된 것이다.

신한은행 배달서비스 진출 '땡겨요' 사진
신한은행이 준비한 배달 어플'땡겨요'

 

신한은행의 배달 서비스 진출

신한은행이 금융권 처음으로 만든 배달 애플리케이션 '땡겨요'가 서울을 넘어 전국으로 진출했다.

하지만 출시 이후부터 배달앱은 지속적으로 고객들에게 외면받았다.

글로벌 가수 '싸이'를 사용하여 광고를 한만큼 신한은행의 포부를 느낄 수 있었지만

지속적인 오류 및 실질적인 서비스가 좋지 못하다는 평이 압도적으로 많았던 것이다.

나 역시도 한번 이용해봤지만 품질면에서는 솔직히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

그러다 보니 앱스토어에서는 일명 '별점 테러'등으로 1점이 압도적으로 기록되며 소비자들의 불만이 지속되었고

지금은 그나마 나아지고 있는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다.

아직까지는 배달앱 서비스가 오래되지 않는 점을 숙지하고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할 상황은 맞는 것이다.

 

또한 신한은행은 배달앱 '땡겨요'를 통해서 배달 라이더들에게 대출 상품을 출시하였다.

라이더들은 아무래도 고정적인 월급이 거의 없다 보니 자영업자로 분류되어서 고정적인 수입이 없었다.

그러다 보니 금융거래 내역이 부족해서 실질적으로 대출을 받기 굉장히 어려운 환경에 속한다.

그런데 신한은행이 라이더들의 비금융 데이터를 통하여 대출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적으로 좋은 취지의 역할에 맞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민은행의 알뜰 통신사 사업 '리브엠' 사진
국민은행이 출시한 리브엠이 이른바 '대박'을 터트렸다

국민은행의 알뜰 통신사 사업 진출

 

국민은행 또한 금융권에서 처음으로 알뜰 통신사 사업으로 진출을 하였다.

그런데 주변의 우려와 다르게 흔히 말해서 대박이 터져버린 것이다. 현재 리브엠 가입자가 30만 명을

넘어서게 되면서 공식 출범 2년 만에 알뜰폰 시장 점유율을 약 5%를 확보하며 알뜰폰 시장에

큰 기여를 하는 기업이 되었다.

 

나 또한 리브엠을 써봤던 입장으로써 나쁘지 않다는 표현이 맞는 것 같다.

알뜰폰 서비스 최초로 5G 요금제 및 웨어러블 요금제 도입, 적금상품 금리 우대 쿠폰 등

다양한 결합 상품을 선보이면서 2년 만에 가입자를 30만 명 모은 것이다.

 

어떻게 보면 리브엠 알뜰폰 요금제는 다른 알뜰폰 통신사들과 차이가 크게 안나지만 국민은행이 행사하는

금융상품과 연계의 혜택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컸다.

또한 이벤트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서 스타벅스 쿠폰 등 실질적으로 이통 3사가 제공하는 멤버십보다는

혜택이 약하지만 알뜰폰이 원래 멤버십 개념이 없는 상황이다 보니 이런 소소한 혜택은

가입자들에게 큰 매력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국민은행은 리브엠 가입자들을 모아서 비금융 데이터를 통해서 금융상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국민은행 앱에서 여러 가지를 체험해보게 되면서 잠재적 고객이 되는 것이고 그들이 원하는

결국 대출상품까지 갈 수 있다는 것이 국민은행의 설명이다.

 

빅테크가 은행업에 진출한 사진
네이버와 카카오가 은행업에 진출했다

빅테크 기업들의 금융업 진출

사실 은행들을 이렇게 빠르게 생활서비스 진출을 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빅테크 기업들의 은행업 진출이

가장 큰 불안요소이기 때문이다. 카카오와 네이버는 플랫폼에서 쌓은 비금융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대출상품을 빠르게 내놓았다.

 

기존 충성고객들이 많은 기업들 입장에서는 데이터를 모으는것은 아주 쉬운 상태였기 때문에 더 적극적으로

움직일 수 있었던 것이다. 카카오는 말 그대로 일상적 대화를 전부 기록하는 채팅 플랫폼인 카카오톡이

있었기 때문에 네이버보다 더 적극적으로 은행업에 진출할 수 있었고 그 결과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등 거대한 회사들이 생겨날 수 있었다.

 

카카오는 이동통신 3사가 보유한 정보와 카카오 선물하기, 그리고 이모티콘 구입 등

모든 정보를 통틀어서 대출 심사 때 활용하여 새로운 고객층인 '신파일러'를 공략한 것이다.

 

이것은 모두 다 우리가 카카오에게 비금융 데이터를 제공하였기 때문에 카카오는 개인 데이터를 완벽하게

파악하여서 고객의 수요를 정확하게 예측이 가능했기 때문에 네이버보다 더 은행업에 빠르게

진출할 수 있었다.

 

네이버는 반대로 스마트 스토어에서 쌓았던 비금융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여서 금융업에 진출하여서

실질적인 구매와 수요를 파악하였기 때문에 지금의 거대한 온라인 시장을 형성할 수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에셋캐피털과 손잡고 네이버파이낸셜을 설립하여서

온라인 매출 흐름, 단골 및 고객 리뷰와 반품률 등 비금융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출 심사를 하여서

온라인 소상공인들에게 제공을 하고 있다.

 

 

이처럼 은행들과 빅테크 기업들의 치열한 비금융 데이터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신한은행 같은 경우는 배달앱에 막대한 비용들이 지속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수익모델이 없는 상황에서는

오랫동안 하기에는 힘들 것이라는 평이 지배적인 만큼 시장의 판단과 맞아갈지 앞으로 지켜봐야 한다.

또한 국민은행은 올바른 방향으로 제2의 사업을 시작한 만큼 고객들을 빠르게 모으는 것이 가능해지는

상태이다. 이것은 빅테크가 현재 참여하지 않는 사업 부분이기 때문에 경쟁력이 좋은 상태이다.

 

아직까지는 은행에 적용되는 업무 등이 다양한 생활 플랫폼의 진출로의 길을 막는 상태이긴 하다.

어떻게 보면 빅테크는 문어발식으로 다양하게 사업군을 펼쳐도 되지만 은행은 국내 법률에 맞게끔

움직일 수 있는 사업범위가 한정적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상 비금융서비스 사업을 하기에는 현재에도 어려운 상황이 많이 존재하는 만큼

빅테크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어느 정도 사회적 제도도 조금은 수정되길 바라본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